소아 눈검진
시력교정 안전과 첨단의 자부심! 태릉밝은안과입니다.

* 평생 쓸 눈의 시력은 "성장기 검진" 에서 잡아주세요.

왜 초등학교 입학 전 어린이의 시력검진이 중요한가요?

어린이의 시력장애는 조기에 찾아내서 치료가 늦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시력 발달이 완성되는 취학 전에 안질환을 발견해 빨리 치료할수록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시력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출생 직후에는 큰 물체의 유무 정도만 구별하다 3-4개월이 되면 눈을 맞추고 따라보는 정도가 됩니다. 생후 6개월이 되면 완벽하게 두 눈의 초점을 맞출 수 있어 입체시가 형성되고, 1세에는 0.2정도의 시력을 획득해 멀리, 가까이에 있는 물체를 모두 잘 보게 됩니다. 3세가 되면 0.5 이상, 6세 정도면 모든 눈의 기능이 대부분 완성되는 시기입니다.


이미지
왜 초등학교 입학 전 어린이의 시력검진 적어도 1년마다는 꼭!

어린이들은 눈에 이상이 생기거나 시력이 떨어지더라도 잘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건강한 시력 발달을 위해서는 적어도 만 3세부터 1년에 한 번씩 안과검진을 받아 혹시 있을지 모르는 근시, 난시, 원시, 사시, 약시 등에 대해 적절한 교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어린이의 주요 눈 질환
어린이의 주요 눈 질환 어린이의 눈 이상이 의심되는 경우
- 굴절이상 (근시, 난시, 원시)
- 사시
- 약시
- 선천적 질환 (백내장, 녹내장 등)
- 눈꺼풀 질환 (첩모난생, 부안검, 안검하수 등)
- 망막 질환 (미숙아망막병증, 안 종양, 망막병증)
- 생후 3개월 이후가 되어도 눈을 잘 맞추지 못합니다.
- 두 눈의 시선 방향이 다릅니다.
- 눈을 심하게 부셔하거나 찡그립니다.
- 눈을 자주 깜박이거나 자주 비빕니다.
- 물건을 볼 때 눈을 많이 찌푸리거나 가까이 다가가서 봅니다.
- 고개를 기울이거나 얼굴을 옆으로 돌려서 봅니다.
- 양쪽 혹은 한쪽 눈꺼풀이 처져 있습니다.
- 미숙아였거나 유전질환, 눈 질환의 가족력이 있습니다.
성장기 눈 정밀검진

태릉밝은안과는 대학병원급 검사장비들을 이용해 굴절검사, 사시검사, 양안시 및 입체시 검사, 원시검사 등 시력검사 외에 눈썹, 각막, 결막, 눈의 구조 문제를 진단하는 세극등 현미경 검사, 경우에 따라 선천성 백내장과 선천성 녹내장 검사 등 성장기의 눈 정밀검사를 진행해 드립니다.


정밀검진 순서
01 세극등 검사 안과현미경 검사로 눈의 전반적인 모양, 속눈썹 찔림, 선천 백내장 여부 등 기본적인 안과 질환이 있는지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02 굴절 검사와 각막 곡률 검사 평상시 안경도수를 검사하고 근시, 난시, 원시 여부를 판단합니다.
03 조절 마비 굴절 검사 만 10세 미만에서 정확한 근시, 난시, 원시 도수를 파악하기 위해 하는 검사입니다.
04 사시 및 사위 검사 시력이 좋아도 사시 및 사위가 있는 경우가 3-15%이기 때문에 검사가 필요합니다.
05 주시안 검사 검사를 통해 주로 사용하는 눈을 파악합니다.
06 안근 기능 검사 눈동자를 움직이는 눈의 6개 근육의 기능을 보는 검사입니다.
07 입체시 검사 양 눈의 시력을 동시에 사용해 입체적으로 보는 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하는 검사입니다. : Lang test
08 색각 검사 색맹, 색약 등이 있는지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Hue test, 이시하라 검사
09 안저 검사 시신경, 망막에 질환이 있는지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10 안압 검사 눈 속의 안압 정도를 측정해 녹내장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11 IOL master 검사 성장하는 아이의 키를 재듯 안구의 크기를 측정해 근시, 원시 진행속도를 가늠합니다
12 Pentacam 각막 지형도 검사 각막과 눈의 앞부분을 입체적으로 검사해 난시나 원추각막 등 숨어있는 질환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시력교정수술 위주의 다른 안과들과 달리 아이들의 고른 시력발달을 지원하며 필요한 정밀검진을 운영하고 있는 태릉밝은안과에서는 검사 결과에 따라 적합한 교정 치료와 생활 습관 및 환경 개선을 위한 가이드를 제시합니다. 아이의 시력 발달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적절한 교정 치료와 관리를 해드립니다.


이미지

  • 소아 눈검진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