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 및 검사
시력교정 안전과 첨단의 자부심! 태릉밝은안과입니다.

백내장 치료방법

일단, 백내장이 진행하여 수정체가 혼탁해지면, 약 등으로 원래의 투명성을 회복할 수는 없습니다.
백내장이 중기로 진행된 경우에는 수술 이외에 시력을 회복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백내장이 경도로 그다지 시력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는 점안제나 내복약으로 진행을 늦출수는 있으나 완전하게 진행을 막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의사 선생님에게서 안약의 점안을 권유받은 경우에는 계속해서 사용하여야 하며 절대 백내장 치료에 대하여 스스로 판단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백내장이 진행되면 녹내장이나 포도막염 등의 다른 무서운 질환이 속발되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과 전문의 선생님의 정기적인 검사가 매우 중요합니다.



백내장 진단
초기백내장

- 약물 치료 후 경과 관찰, 불편시 수술
눈이 침침하다고 느끼는 단계인 초기에는 점안액, 내복 주사 등 약물치료로 진행속도를 느리게 할 수는 있지만 증상을 호전시키지는 않습니다. 근본적인 치료가 어려워 초기 증상을 넘어서 일상생활이 불편하다면 백내장 수술이 필요합니다.

- 반드시 수술(녹내장 등 유발가능)
백내장 중기에는 혼탁한 수정체를 제거하고 새로운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을 통해 완전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백내장 중기 이후에도 이를 방치하면 녹내장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하여 눈이 회복불능의 상태로 실명이 될 수도 있고, 눈 뒤편의 질환도 관찰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수술이 필요합니다.



백내장 검사
각막검사

- 세극등 현미경검사 Slit Lamp
세극등 현미경검사는 안과의 가장 기본적인 검사장비지만 각막 및 전안부 이상을 검사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고배율의 현미경이 달린 세극등 현미경 눈으로 확대하여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검사입니다.

- 초음파 각막두께검사 Pachymetry
초음파를 이용하여 각막의 두께를 측정하는 검사로 눈에 접촉시켜 돌아오는 초음파를 판독하여 두께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 비접촉식 각막두께검사 TonoPachy
비접촉방식의 레이저 각막측정기는 마취가 필요 없고, 각막 접촉에 대한 환자의 불안감과 감염의 위험성 없이 정확한 각막측정이 가능한 첨단 장비입니다.

- 각막전후면검사 TonoPachy
각막곡률검사로 각막의 전면부를 검사해 보았다면 각막지형도 검사를 통해 각막의 전면부 뿐만 아니라 후면부 원추각막까지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 각막내피세포검사 Specular Microscope
원터치로 안구 자동 추적기능을 가진 각막내피세포 분석장비로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작동이 가능한 첨단 검사장비입니다.



굴절력 검사

- 자동굴절력검사 Ark510A
눈의 근시, 원시, 난시의 정도를 검사할 수 있으며 각막 및 동공의 크기를 알 수 있습니다.

- 타각적굴절검사 MR
최대교정시력측정 및 각막질환시 이상 발견이 가능한 검사로 원추각막의 경우 검사시 반응을 발견해 낼 수 있습니다.

- 조절마비굴절검사 CR
눈의 굴절력을 조정할 수 있는 눈 안의 근육을 이완시키는 안약을 통해 본인이 가지고 있는 실제 도수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 안경도수검사 Auto Lensmeter
착용 중인 안경의 도수를 검사하여 개개인의 근시, 난시, 난사축, 원시 등이 수치에 맞게 잘 맞추어졌는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 시력교정차트 SC-2000
Projitor의 Beam이 아닌 컬러 LCD화면으로 장소 및 조명에 영향을 받지 않아 정확한 시력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

- 초음파 검사
안내 질환과 안외질환을 감별하거나 진단할 수 있는 초음파를 이용한 검사로 안종양 진단이나 감별진단, 망막박리나 안내이물의 위치선정, 안축장(안구)길이, 전방의 길이, 수정체의 두께 등을 알 수 있는 검사입니다.



시기능 검사

- 최대교정시력검사
Cr검사 후 3~4일이 지난 후 타각적 굴절검사 MR을 시행하게 됩니다.

- Wavefront Analyzer 검사 Scout
보통은 10배율 또는 16배율로 확대 관찰하거나 40배까지도 확대하여 눈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으로 시력이 안 나오는 경우, 각막이영양증이 있는 경우, 홍채염이 심한 경우는 수술이 불가능해 세극등현미경으로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 야간동공크기검사 Pupillometor
시력교정수술 후 야간 빛번짐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아 이를 방지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 자동동공크기 검사
동공의 크기는 빛의 양에 따라 변하는데 어두운 곳에서는 동공이 커지고 밝은 곳에서는 동공이 작아지므로 동공 크기를 정확히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 우성안검사
두 눈 가운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눈으로 야간동공크기 검사를 하지 않아 생기는 부작용을 방지하는 검사입니다.

- 사위검사
단안 및 양안 주시검사를 시행하며, 가림검사를 시행하여 사시각(눈이 돌아가는 정도)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 색각검사
물체에 대한 색상과 색상의 그림자를 인지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망막 검사

- 정밀안저검사
세극등현미경 및 도상검안경을 사용하여 미세한 시신경 및 안저이상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 안저검사 Fundus Photo
안저검사는 망막의 이상 유무를 판단하는 시력교정술의 기본 정밀 검사로 시신경, 황반부, 망막혈관 상태를 검사하여 망막이 약해지거나 변성이 있는지 검사, 특히 당뇨망막병증이나 황반변성의 진단치료에 필요한 형광안저촬영도 가능한 장비입니다.

- 시신경 및 황반부 검사 OCT
눈 속의 시신경 및 망막을 단층 촬영하는 기기로 눈의 종합검진을 하는 CT촬영으로 망막질환과 심각한 안과 질환들을 초기에 잡아낼 수 있는 최첨단 장비입니다. 또한 OCT는 녹내장을 초기에 알아낼 수 있는 진단 장비입니다.



  • 백내장 문의하기